주님受難聖枝主日


[수난 복음]

    ○ 파스카와 무교절 이틀 전이었다.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은 어떻게 하면
    속임수를 써서 예수님을 붙잡아 죽일까 궁리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백성이
    소동을 일으킬지 모르니 축제 기간에는 안 된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님께서
    베타니아 에 있는 나병 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의 일이다. 마침 식탁에 앉아
    계시는데, 어떤 여자가 값비싼 순 나르드 향유가 든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려 그분 머리에 향유를 부었다. 몇 사람이 불쾌해하며 저희끼리
    말하면서 그 여자를 나무랐다.
    ● "왜 저렇게 향유를 허투루 쓰는가?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그 돈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줄 수도 있을 터인데."
    ○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 "이 여자를 가만두어라. 왜 괴롭히느냐? 이 여자는 나에게 좋은 일을 하였
    다. 사실 가난한 이들은 늘 너희 곁에 있으니, 너희가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그들에게 잘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나는 늘 너희 곁에 있지 않을 것이다. 이 여
    자는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였다. 내 장례를 위하여 미리 내 몸에 향유를
    바른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온 세상 어디든지 복음이 선포되
    는 곳마다, 이 여자가 한 일도 전해져서 이 여자를 기억하게 될 것이다."
    ○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인 유다 이스카리옷이 예수님을 수석 사제들에게 팔
    아넘기려고 그들을 찾아갔다. 그들은 그의 말을 듣고 기뻐하며 그에게 돈을 주
    기로 약속하였다. 그래서 유다는 예수님을 넘길 적당한 기회를 노렸다. 무교절
    첫날 곧 파스카 양을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 "스승님께서 잡수실 파스카 음식을 어디에 가서 차리면 좋겠습니까?"
    ○ 예수님께서 제자 두 사람을 보내며 이르셨다.
    † "도성 안으로 가거라. 그러면 물동이를 메고 가는 남자를 만날 터이니 그를
    따라가거라. 그리고 그가 들어가는 집의 주인에게, '스승님께서 '내가 제자들
    과 함께 파스카 음식을 먹을 내 방이 있느냐?' 하고 물으십니다.' 하여라. 그러
    면 그 사람이 이미 자리를 깔아 준비된 큰 이층 방을 보여 줄 것이다. 거기에다
    차려라."
    ○ 제자들이 떠나 도성 안으로 가서 보니, 예수님께서 일러 주신 그대로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파스카 음식을 차렸다. 저녁때가 되자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그곳으로 가셨다. 그들이 식탁에 앉아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
    서 말씀하셨다.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 나와 함께 음식을 먹
    고 있는 자가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 그러자 제자들은 근심하며 차례로 묻기 시작하였다.
    ● "저는 아니겠지요?"
    ○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 "그는 열둘 가운데 하나로서 나와 함께 같은 대접에 빵을 적시는 사람이다.
      사람의 아들은 자기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대로 떠나간다. 그러나 불행하여
      라, 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
      면 자신에게 더 좋았을 것이다."
      ○ 제자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 "받아라. 이는 내 몸이다."
        ○ 또 잔을 들어 감사를 드리신 다음 제자들에게 주시니, 모두 그것을 마셨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 "이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
        한다. 내가 하느님 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실 그날까지, 포도나무 열매로 빚
        은 것은 결코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
        ○ 제자들은 찬미가를 부르고 나서 올리브 산으로 갔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 "너희는 모두 떨어져 나갈 것이다. 성경에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
        어지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나는 되살아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래아
        로 갈 것이다."
        ○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 "모두 떨어져 나갈지라도 저는 그러지 않을 것입니다."
        ○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
        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 베드로가 더욱 힘주어 장담하였다.
        ● "스승님과 함께 죽는 한이 있더라도, 저는 결코 스승님을 모른다고 하지 않
        겠습니다.
        ○ 다른 제자들도 모두 그렇게 말하였다. 그들은 겟세마니라는 곳으로 갔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 "내가 기도하는 동안 너희는 여기에 앉아 있어라."
          ○ 그런 다음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가셨다. 그분께
          서는 공포와 번민에 휩싸이기 시작하셨다. 그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 "내 마음이 너무 괴로워 죽을 지경이다. 너희는 여기에 남아서 깨어 있어라."
          ○ 예수님께서는 앞으로 조금 나아가 땅에 엎드리시어, 하실 수만 있으면 그 시
          간이 당신을 비켜 가게 해 주십사고 기도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 "아빠!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무엇이든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제가 원하는 것을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것을 하십시오."
          ○ 예수님께서 돌아와 보시니 제자들은 자고 있었다. 그래서 베드로에게 말씀
          하셨다.
          † "시몬아, 자고 있느냐? 한 시간도 깨어 있을 수 없더란 말이냐? 너희는 유혹
          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여라. 마음은 간절하나 몸이 따르지 못한다."
          ○ 예수님께서 다시 가셔서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셨다. 그리고 다시 와 보니 제
          자들은 여전히 눈이 무겁게 내려감겨 자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께 무
          슨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몰랐다. 예수님께서는 세 번째 오셔서 제자들에게 말씀
          하셨다.
          † "아직도 자고 있느냐? 아직도 쉬고 있느냐? 이제 되었다. 시간이 되어 사람
          의 아들은 죄인들의 손에 넘어간다. 일어나 가자. 보라, 나를 팔아넘길 자가
          가까이 왔다."
            ○ 그러자 곧, 예수님께서 아직 말씀하고 계실 때에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인
            유다가 다가왔다. 그와 함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과 원로들이 보낸 무리
            도 칼과 몽둥이를 들고 왔다. 그분을 팔아넘길 자는, "내가 입 맞추는 이가 바
            로 그 사람이니 그를 붙잡아 잘 끌고 가시오." 하고 그들에게 미리 신호를 일러
            두었다. 그가 와서는 곧바로 예수님께 다가가 말하였다.
            ● "스승님!"
            ○ 그러고 나서 입을 맞추었다. 그러자 그들이 예수님께 손을 대어 그분을 붙
            잡았다. 그때 곁에 서 있던 이들 가운데 한 사람이 칼을 빼어, 대사제의 종을
            내리쳐 그의 귀를 잘라 버렸다. 예수님께서 나서시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 "너희는 강도라도 잡을 듯이 칼과 몽둥이를 들고 나를 잡으러 나왔단 말이
            냐?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으면서 가르쳤지만 너희는 나를 붙잡
            지 않았다. 성경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리된 것이다."
            ○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을 버리고 달아났다. 어떤 젊은이가 알몸에 아마포만
            두른 채 그분을 따라갔다. 사람들이 그를 붙잡자, 그는 아마포를 버리고 알몸
            으로 달아났다. 그들은 예수님을 대사제에게 끌고 갔다. 그러자 수석 사제들
            과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이 모두 모여 왔다. 베드로는 멀찍이 떨어져서 예수
            님을 뒤따라 대사제의 저택 안뜰까지 들어가, 시종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고
            있었다. 수석 사제들과 온 최고 의회는 예수님을 사형에 처하려고 그분에 대
            한 증언을 찾았으나 찾아내지 못하였다. 사실 많은 사람이 그분께 불리한 거
            짓 증언을 하였지만, 그 증언들이 서로 들어맞지 않았던 것이다. 더러는 나서
            서 이렇게 거짓 증언을 하기도 하였다.
            ● "우리는 저자가, '나는 사람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허물고, 손으로 짓지 않
            는 다른 성전을 사흘 안에 세우겠다.'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 그들의 증언도 서로 들어맞지 않았다. 그러자 대사제가 한 가운데로 나서서
            예수님께 물었다.
            ● "당신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소? 이자들이 당신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는데
            어찌 된 일이오?"
            ○ 예수님께서는 입을 다무신 채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대사제는 다시
            물었다.
            ● "당신이 찬양받으실 분의 아들 메시아요?"
            ○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 "그렇다.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전능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볼 것이다.'"
            ○ 대사제가 자기 옷을 찢고 이렇게 말하였다.
            ● "이제 우리에게 무슨 증인이 더 필요합니까? 여러분도 하느님을 모독하는
            말을 듣지 않았습니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 그들은 모두 예수님께서 사형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단죄하였다. 어떤 자들
            은 예수님께 침을 뱉고 그분의 얼굴을 가린 다음, 주먹으로 치면서 놀려 대기
            시작하였다.
            ● "알아맞혀 보아라."
            ○ 시종들도 예수님의 뺨을 때렸다. 베드로가 안뜰 아래쪽에 있는데 대사제의
            하녀 하나가 와서, 불을 쬐고 있는 베드로를 보고 그를 찬찬히 살피면서 말하
            였다.
            ● "당신도 저 나자렛 사람 예수와 함께 있던 사람이지요?"
            ○ 베드로는 부인하였다.
            ●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도 이해하지도 못하겠소."
            ○ 베드로가 바깥뜰로 나가자 닭이 울었다. 그 하녀가 베드로를 보면서 곁에 서
            있는 이들에게 다시 말하기 시작하였다.
            ● "이 사람은 그들과 한패예요."
              ○ 베드로는 또 부인하였다. 그런데 조금 뒤에 곁에 서 있던 이들이 다시 베드
              로 에게 말하였다.
              ● "당신은 갈릴래아 사람이니 그들과 한패임에 틀림없소."
              ○ 베드로는 거짓이면 천벌을 받겠다고 맹세하기 시작하며 말하였다.
              ● "나는 당신들이 말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 곧 닭이 두 번째 울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이 생각나서 울기 시작하였다.
              아침이 되자 수석 사제들은 곧바로 원로들과 율법 학자들, 곧 온 최고 의회와
              의논한 끝에, 예수님을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겼다. 빌라도가 예
              수님께 물었다.
              ●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
              ○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 "네가 그렇게 말하고 있다."
              ○ 그러자 수석 사제들이 여러 가지로 예수님을 고소하였다. 빌라도가 다시 예
              수님께 물었다.
              ● "당신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소? 보시오, 저들이 당신을 갖가지로 고소하고
              있지 않소?"
                ○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빌라도는 이상하
                게 여겼다. 빌라도는 축제 때마다 사람들이 요구하는 죄수 하나를 풀어 주곤 하
                였다. 마침 바라빠라고 하는 사람이 반란 때에 살인을 저지른 반란군들과 함
                께 감옥에 있었다. 그래서 군중은 올라가 자기들에게 해 오던 대로 해 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하였다.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다.
                ● "유다인들의 임금을 풀어 주기를 바라는 것이오?"
                ○ 빌라도는 수석 사제들이 예수님을 시기하여 자기에게 넘겼음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수석 사제들은 군중을 부추겨 그분이 아니라 바라빠를 풀어 달
                라고 청하게 하였다. 빌라도가 다시 물었다.
                  ● "그러면 여러분이 유다인들의 임금이라고 부르는 이 사람은 어떻게 하기를
                  바라는 것이오?"
                  ○ 그러자 유다인들은 거듭 소리 질렀다.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다.
                  ● "도대체 그가 무슨 나쁜 짓을 하였다는 말이오?"
                  ○ 유다인들은 더욱 큰 소리로 외쳤다.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
                  ○ 그리하여 빌라도는 군중을 만족시키려고, 바라빠를 풀어 주고 예수님을 채
                  찍질하게 한 다음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넘겨주었다. 군사들은 예수님을 뜰 안
                  으로 끌고 갔다. 그곳은 총독 관저였다. 그들은 온 부대를 집합시킨 다음, 그
                  분께 자주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머리에 씌우고서는, 이렇게 말하며 인
                  사하기 시작하였다.
                  ◎"유다인들의 임금님, 만세!"
                  ○ 또 갈대로 그분의 머리를 때리고 침을 뱉고서는, 무릎을 꿇고 엎드려 예수님
                  께 절하였다. 그렇게 예수님을 조롱하고 나서 자주색 옷을 벗기고 그분의 겉옷
                  을 입혔다. 그리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러 끌고 나갔다. 그들은 지나가
                  는 어떤 사람에게 강제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게 하였다. 그는 키레네 사람
                  시몬으로서 알렉산드로스와 루포스의 아버지였는데, 시골에서 올라오는 길이
                  었다. 그들은 예수님을 골고타라는 곳으로 데리고 갔다. 이는 번역하면 '해골
                  터'라는 뜻이다. 그들이 몰약을 탄 포도주를 예수님께 건넸지만 그분께서는 받
                  지 않으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그러고 나서, 그분의 겉옷
                  을 나누어 가졌는데, 누가 무엇을 차지할지 제비를 뽑아 결정하였다. 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때는 아침 아홉 시였다. 그분의 죄명 패에는 '유다
                  인들의 임금'이라고 쓰여 있었다.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강도 둘을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 하나는 오른쪽에 다른 하나는 왼쪽에 못 박았다. 지나가는 자들
                  이 머리를 흔들며 그분을 이렇게 모독하였다.
                  ● "저런! 성전을 허물고 사흘 안에 다시 짓겠다더니. 십자가에서 내려와 너 자
                  신이나 구해 보아라."
                  ○ 수석 사제들도 이런 식으로 율법 학자들과 함께 조롱하며 서로 말하였다.
                  ● "다은 이들은 구원하였으면서 자신은 구원하지 못하는군. 우리가 보고 믿게
                  이스라엘의 임금 메시아는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시지."
                  ○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들도 그분께 비아냥거렸다. 낮 열두 시
                  가 되자 어둠이 온 땅에 덮여 오후 세 시까지 계속되었다. 오후 세 시에 예수님
                  께서 큰 소리로 부르짖으셨다.
                    †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타니?"
                    ○ 이는 번역하면,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
                    라는 뜻이다. 곁에 서 있던 자들 가운데 몇이 이 말씀을 듣고 말하였다.
                    ● "저것 봐! 엘리야를 부르네."
                    ○ 그러자 어떤 사람이 달려가서 해면을 신 포도주에 적신 다음, 갈대에 꽂아
                    예수님께 마시라고 갖다 대며 말하였다.
                    ● "자,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봅시다."
                    ○ 예수님께서는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을 거두셨다.
                      <무릎을 꿇고 잠시 묵상>
                        ○ 그때에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 그리고 예수님을
                        마주 보고 서 있던 백인대장이 그분께서 그렇게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 말하
                        였다.
                        ● "참으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셨다."
                          ○ 여자들도 멀리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들 가운데에는 마리아 막달레나, 작
                          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살로메가 있었다. 그들은 예수님
                          께서 갈릴래아에 계실 때에 그분을 따르며 시중들던 여자들이었다. 그 밖에도
                          예수님과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온 다른 여자들도 많이 있었다. 이미 저녁때가
                          되어 있었다. 그날은 준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었으므로, 아리마태아 출신 요
                          셉이 빌라도에게 당당히 들어가, 예수님의 시신을 내 달라고 청하였다. 그는
                          명망있는 의회 의원으로서 하느님의 나라를 열심히 기다리던 사람이었다. 빌
                          라도는 예수님께서 벌써 돌아가셨을까 의아하게 생각하여, 백인대장을 불러
                          예수님께서 돌아기신 지 오래 되었느냐고 물었다. 빌라도는 백인대장에게 알
                          아보고 나서 요셉에게 시신을 내주었다. 요셉은 아마포를 사가지고 와서, 그
                          분의 시신을 내려 아마포로 싼 다음 바위를 깎아 만든 무덤에 모시고, 무덤 입
                          구에 돌을 굴려 막아 놓았다. 마리아 막달레나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는 그
                          분을 어디에 모시는지 지켜보고 있었다.(마르 14,1-15,47)

                                                                                    'CATHOL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모의 밤 Saint Mary`s Night  (2) 2012.05.01
                                                                                    전국의 성지  (0) 2012.04.11
                                                                                    Caritas Korea  (1) 2012.04.01
                                                                                    조선의 며느리 안로길 할머니  (0) 2012.03.13
                                                                                    [토빗] 이야기  (2) 2012.03.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