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시기는 '재의 수요일'부터 '주님 만찬 성목요일'의 주님 만찬 미사전까지이다. 이 기간 동안 교회는 예수님의 부활을 준비하며, 참회와 보속 그리고 희생의 정신으로 지낼 것을 권고한다.

사순 시기가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과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주님 수난 성금요일'에는 금식재와 금육재를 함께 지킨다. 금식은 만 18세부터 60세 까지 지키며, 금육은 만14세부터 죽을 때까지 지킨다.

그리고 제의 색깔은 회개와 속죄의 상징인 자색으로 바뀌며, 전례에서 '알렐루야'와 '대영광송'은 생략된다.

초기 원시 교회에서는 사순시기가 없었고, 부활대축일을 준비하는 '파스카 삼일' 예식만 있었다. 박해 시기를 거치면서 부활 대축일의 준비를 위해 회개와 보속의 기간이 생겨났다.

사순시기가 40일로 정착된 것은 니케아 공의회(325년)의 결정이며, '재의 수요일'부터 시작한 것은 6세기말, 그레고리오 1세 교황 때부터였다. 특별히 이 시기는 예비 신자들이 세례를 준비하는 마지막 기간이었으므로 더욱 경건하게 지냈다.

'40일'이란 숫자는 성경에서 중대한 사건을 앞두고 '준비하는 기간'을 상징한다.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 동안 재를 지켰고, 엘리야 예언자도 '호렙 산'에 갈 때 40일을 걸었다. 예수님께서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단식하시며 기도하신 뒤 공생활을 시작하셨다.

사순 시기동안 희생과 봉사의 생활을 하는 것은 교회의 오랜 전통이다. 신자들은 이 기간동안 지난날의 잘못을 돌아보며 계명에 충실할 것을 다짐한다. 스스로 극기와 절제의 생활을 하며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 기회를 자주 마련한다.

이렇게 사순 시기의 특별한 은총을 체험하게 된다. 특별히 '십자가의 길' 기도를 자주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고, 생활속에 자신의 십자가를 묵상하게 된다.

"사람아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때를 생각하라"

"For you were made from the ground. and to the ground you will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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