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억 명의 독자를 거느린 소설가 파울로 코엘료(60)가 중앙일보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코엘료는 한국에서만 12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연금술사'의 작가입니다. 현재 그의 작품은 56개 언어, 150여 개 국가에 소개돼 있습니다. 코엘료는 지친 영혼을 위로하는 작가입니다. 전 세계가 그를 찾아 읽는 이유입니다. 바로 그 코엘료가 오늘부터 매주 토요일 믿음.소망.사랑.지혜.정의.용기.절제의 일곱 가지 덕목을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오늘이 그 첫 번째로 '믿음'의 차례입니다. 이 칼럼은 전 세계 31개국 31개 언론사가 싣습니다. 한국에선 중앙일보가 독점 연재합니다.]



이전에 나는 일곱 가지 죄악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개인적으로 무척 기뻤습니다. 그럼 이제 일곱 가지 기본 덕목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한 말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죄와 선(善), 두 가지 중에서 우선하는 것은 선이 아니라 죄입니다. 어느 현자(賢者)의 말처럼, 죄를 지어본 적 없는 사람의 선함은 진정한 선함이 아닙니다. 유혹을 극복해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 종교의 성자들을 살펴보면, 그들은 대개 종교에 투신하기 전까지 문란하거나 냉담한 삶을 살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까지 죄악에 대해 이야기했으니, 위와 같은 이치에 따라 지금부터는 '믿음'을 시작으로 일곱 가지 덕목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덕목들은 신학적 덕목 세 가지와, 훗날 성(聖)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토마스 아퀴나스가 계승한 플라톤 철학에 기초한 네 가지 덕목입니다. 무엇을 기본 덕목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이견이 있지만, 나는 여기서 전통적인 견해를 따르고자 합니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① 믿음 [중앙일보]
무너진 집 파묻힌 부부 `남편을 먼저 구해주세요` `난 괜찮으니 아내 먼저`
이런 믿음이 세상을 정화합니다





◆믿음의 사전적 의미

'믿음'이라는 영어 단어 'faith'는 같은 뜻의 라틴어 'fide'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신앙, 어떤 사람이나 사실을 믿는 마음, 약속을 지키고자 하는 강한 신념, 신학적 덕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성경의 '누가복음' 17장 5절은 믿음에 대한 다음과 같은 유명한 구절을 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사도들이 예수에게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 한 믿음이라도 있다면, 이 뽕나무에 '뽑혀서 바다에 심기라'고 말해 보라. 그러면 너희 뜻대로 될 것이다."

또한 '법구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 있다. 마음 하나로 세상을 만들기도, 파괴하기도 한다'.

'거짓된 마음보다 나쁜 것은 없다. 적과 적이 서로 겨루고, 원수끼리 물어뜯으며 싸운다 한들 거짓된 마음으로 저지르는 해악보다는 영향이 적다'.

'바른 마음보다 복된 것은 없다. 부모가 주는 것도, 친척이 주는 것도 선의 길로 향하는 마음이 주는 행복에 미치지 못한다'.

◆아부 무사 알 쿠마시와 그의 부인 이야기

한 제자가 현자 이븐 알 후세인에게 물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희가 세계를 정화할 수 있습니까?"

이븐 알 후세인은 대답합니다.

"다마스쿠스에 아부 무사 알 쿠마시라는 교주가 있었다. 사람들은 그의 지혜로움을 높이 샀으나, 그가 선한 자인지는 알지 못했다. 어느 날 오후, 교주와 부인이 함께 살던 집이 부실하게 지어진 탓에 무너지고 말았다. 놀란 이웃들이 달려들어 무너진 폐허를 파헤쳤고, 얼마 뒤에 교주의 부인을 겨우 찾아냈다. 그녀가 말했다. '나는 내버려두고, 먼저 남편을 구해 주세요. 저 근방에 앉아 있었어요'. 이웃들은 그녀가 가리킨 부근의 잔해를 제거하고 교주를 발견했다. 그러자 교주가 말했다. '나는 괜찮으니 내 아내를 먼저 구해 주시오. 저쪽에 누워 있었소'. 누군가 이들 부부처럼 행동한다면, 그는 생명과 사랑에 대한 믿음으로 온 세상을 정화할 수 있다."

◆현실마저 부정하는 그릇된 신념

2004년 4월 30일, 미국 대통령 조지 W 부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1년 전 우리가 사담 후세인을 권력에서 몰아내는 중차대한 목적과 임무를 달성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이제 고문실과 공동묘지는 사라지고 없습니다."

같은 달, 세계는 아부 그라이브 감옥에서 미군에 의해 자행되는 고문 사진들을 목격했고, 내가 칼럼을 쓰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시아파와 수니파의 대규모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② 소망 [중앙일보]
불행이 온 세상에 가득할 때 맞서 싸울 유일한 무기는 ‘희망’



◆사전적 정의=소망은 어떤 일을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또는 좋은 일을 기대하고 바라는 마음입니다. 신학적 덕목의 한 가지로서 희망·기대 등의 뜻을 지닙니다. 예수는 ‘마태복음’ 6장 26절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찌하여 너희는 옷 걱정을 하느냐? 들판의 백합꽃이 어떻게 자라는가 살펴 보아라. 수고도 하지 않고 길쌈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온갖 영화를 누린 솔로몬도 이 꽃 하나만큼 차려입지 못하였다. 믿음이 적은 사람들아, 내일 아궁이에 들어갈 들풀도, 하느님께서 이와 같이 입히시거늘 하물며 너희를 입히시지 않겠느냐?”

◆고대 그리스=그리스 신화를 보면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 형제가 신의 불을 훔쳐 인간에게 독립을 안겨줍니다. 그러자 이에 화가 난 제우스가 판도라를 보내 에피메테우스와 결혼을 시킵니다. 판도라는 상자를 하나 가지고 갔는데, 절대 열어 보아서는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에덴의 동산에서 이브가 그랬듯이, 판도라는 호기심을 이기지 못하고 상자를 열어 보고 말았습니다. 바로 그 순간 상자에 들어 있던 온갖 불행이 쏟아져 나와 온 세상에 퍼졌습니다. 그러나 상자 속에 맨 마지막까지 남은 것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희망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희망은 세상에 퍼져나간 불행과 싸우는 단 하나의 무기가 되었습니다.

◆인류의 네 가지 큰 소망=1996년, 사람들에게 신문 머리기사로 실렸으면 하는 소식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1위는 메시아의 왕림이었습니다. 2위는 암의 완치, 3위는 외계인의 발견, 그리고 4위는 세계 평화였다고 합니다.

어빙 월리스가 『북 오브 리스트』(1977)에서 소개한 사람들의 ‘개인의 소망 네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며, 둘째는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것, 셋째는 질병에서 해방되는 것, 그리고 넷째는 죽음에서 해방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세기의 육상인=글렌 커닝엄은 다섯 살의 나이에 다리에 중대한 화상을 입었습니다. 의사들은 그가 치유될 가망이 없으며, 평생을 휠체어에 의지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커닝엄은 의사의 절망적인 진단에 신경 쓰지 않았고, 사고가 난 다음주에 침대를 박차고 일어났습니다.

“의사들은 내 다리만 보았지 내 마음을 보지 않았다. 이제 나는 누구보다도 빨리 달릴 것이다.”

1934년, 그는 4분 6초로 육상 1500미터 세계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세기의 육상인’으로 호명되는 명예를 안았습니다.

◆알 라키드 대왕의 소망=칼리프 알럼 알 라키드 대왕은 자신의 치세를 기념하는 새 왕궁을 짓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왕궁 자리로 선택된 곳 바로 곁에 낡은 오두막이 서 있었습니다. 알 라키드 대왕은 신하를 시켜 오두막 주인인 늙은이를 설득해 오두막을 사들인 다음에 철거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신하는 끝내 노인을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왕궁에서는 그냥 노인을 쫓아버리면 그만이 아니냐고들 했습니다. 하지만 알 라키드 대왕은 반대했습니다.

“그것은 아니 되오. 왕궁은 내 백성에게 전해질 내 유산이오. 백성들은 왕궁을 보고 내가 위대한 왕이었다고 말할 게요. 그리고 그 옆에 그대로 서 있는 오두막을 보면, 내가 다른 이의 소망을 존중한 의로운 왕이었다고 말할 것이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③ 사랑 [중앙일보]
신은 사랑을 이용해 천국 한가운데 지옥을 숨겼다





◆사전적 정의=라틴어 ‘amor’에서 유래한 ‘사랑(Amore)‘이라는 말은 어떤 대상을 갈망하게 하는 강한 감정, 몸과 마음의 기울어짐, 애정, 열정, 자비, 종교적 은총을 뜻합니다. 성경의 ‘고린도전서’ 13장 13절은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가운데서 으뜸은 사랑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리스인의 사랑=고대 그리스인은 ‘사랑’이라는 의미로 세 가지 단어 에로스, 필로스, 아가페를 썼습니다. 에로스는 두 사람 사이의 건강한 사랑을 의미하며, 살아가는 이유가 되고, 인류를 영속시킵니다. 필로스는 친구에게 느끼는 애정 어린 감정입니다. 아가페는 에로스와 필로스를 내포하는 동시에,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을 넘어서는 차원의 사랑입니다. 아가페적 사랑은 사랑을 느끼는 사람의 존재마저 삼켜버리고 마는 타인본위의 절대적인 사랑입니다. 가톨릭에서 이는 예수가 인류에게 느낀 것과 같은 사랑, 즉 너무도 위대하여 하늘의 별을 뒤흔들고 인류 역사의 과정을 바꾸어 놓은 그런 절대적인 사랑을 의미합니다. 아가페를 알고 느끼는 사람들은 세상에서 사랑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천재 작가가 노래한 사랑=영국 작가 오스카 와일드는 사랑을 다음과 같이 노래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하나같이 그가 사랑하는 이를 죽인다./모든 이여 이 말을 새기라./어떤 이는 신랄한 표정으로/어떤 이는 달콤한 말로,/겁쟁이는 키스로,/용감한 이는 칼로!’ -‘리딩 감옥의 발라드’ 부분

◆작가가 받은 이메일=저는 어느 날 한 독자로부터 다음과 같은 e-메일을 받았습니다.

 ‘내가 누구에게도 마음을 주지 않았을 때, 나는 단 한 번도 슬픔에 찬 아침을 맞거나,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랑에 빠진 후로 내 삶은 고통과 상실과 혼란의 연속입니다. 신은 사랑을 이용해 천국 한가운데에 지옥을 숨겨놓은 것 같습니다.’

◆과학이 바라본 사랑=2000년,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과학자 안드리아 바틀과 세미르 제키는 사랑에 빠졌다고 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결과, 사랑의 감정으로 자극을 받아 활동하는 뇌의 영역이 어느 부분인지를 찾아냈다고 합니다. 그들은 먼저, 사랑의 감정에 영향을 받는 영역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작으며, 이는 코카인과 같은 도취제가 자극하는 곳과 동일한 곳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그들은 사랑이란, 마약으로 인한 의존증 같은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 러저 대학의 과학자 헬렌 피셔는 동일한 방식의 뇌 스캔을 통해, 사랑의 세 가지 특징인 낭만, 섹스, 상호 의존성이 대뇌 피질의 각기 다른 부분들을 자극한다는 것, 따라서 인간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는 동시에, 다른 사람과 섹스를 하고, 또 다른 사람과 동거 생활을 할 수도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시인의 관점=칼릴 지브란은 사랑을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사랑은 소유하지도 소유되지도 않는 것. 사랑은 사랑으로 충분한 것이기에./사랑은 우리를 자라게 하고, 추수하여 땅에 쓰러뜨리는 것./사랑은 우리를 체로 쳐 쓸데없는 모든 쭉정이를 털어내는 것./사랑은 우리를 뒤흔들어 모든 불결함을 털어내는 것./사랑은 우리를 부드러워질 때까지 반죽하는 것./그리고 마침내 신의 거룩한 향연을 위한 신성한 빵으로 구워지도록 성스러운 불꽃 위에 올려놓는 것.’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④ 지혜 [중앙일보]
지혜 있는 자를 부끄럽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어리석은 것을 택하셨다 …

◆한없이 겸손한 지혜=지혜는 사전적으로 ‘사물에 대한 타고난, 혹은 습득된 깊은 이해· 박식함· 판단의 정확성’을 뜻합니다.

하지만 성경은 ‘고린도전서’ 1장 25절에서 지혜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하느님의 어리석음이 사람의 지혜보다 더 지혜롭고, 하느님의 약함이 사람의 강함보다 더 강합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을 때, 그 처지가 어떠하였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육신의 기준으로 보아, 지혜 있는 사람이 많지 않고, 권력 있는 사람이 많지 않고, 가문이 훌륭한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을 택하셨으며,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약한 것을 택하셨습니다.”

◆타인이 가진 것, 내가 가진 것=한편 이슬람교에서는 이렇게 전합니다. 한 현자가 마크바라는 마을에 도착했으나 그의 진가를 알아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일부 젊은이들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현자에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입니다. 오히려 그는 주민들의 놀림감이 되었습니다. 어느 날, 현자가 그의 제자들을 이끌고 대로를 걷고 있을 때, 한 무리의 남자와 여자들이 그를 모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현자는 오히려 그 사람들에게 다가가 축복을 기원했습니다.

그들이 떠나고 난 뒤, 한 제자가 말했습니다.

“저들이 끔찍한 말을 퍼부었건만, 선생님은 좋은 말씀을 해 주시네요.”

그러자 현자가 대답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자신이 가진 것만 줄 수 있다.”

◆서투른 목수가 연장을 탓한다=1997년에 제가 직접 목격한 장면입니다. 한 종교 교파에 헌신하던 학생이 그의 스승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려는 욕심에 마법책을 읽고 거기에 나오는 재료들을 사기로 했습니다. 그는 손에 넣기 힘든 향과 부적, 성스러운 글자가 특정한 순서로 새겨진 나무 구조물을 어렵사리 손에 넣었습니다. 그가 스승과 함께 아침식사를 할 때, 스승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네는 목에 컴퓨터 전선을 감는다고 컴퓨터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가? 모자와 고상한 옷을 샀다고 해서, 그것을 만든 사람의 고상한 안목까지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가? 물질은 든든한 아군이 되어줄 수는 있지만, 아무런 지혜도 깃들어 있지 않다네. 우선 전심을 다해 연마하게. 나머지 것은 차차 따라오는 법이야.”

◆지혜로운 부탁=그리스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그리스의 철학자 아낙시메네스가 그의 도시를 구하기 위해 알렉산더 대왕 앞에 나섰습니다. 그러자 알렉산더가 말했습니다.

“나는 그대가 현명한 자이기에 그대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왕의 이름을 걸고 말하건대, 그대가 내게 부탁하려 하는 것은 절대 들어줄 수 없다.”

그러자 아낙시메네스가 대답했습니다.

“저는 대왕께 저의 도시를 파괴해달라고 부탁하러 왔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낙시메네스의 도시는 파괴를 모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⑤ 정의 [중앙일보]
악을 처벌하는 것이 정의가 아닙니다
악이 참회의 눈물을 흘리도록 감싸세요





세계적 베스트셀러 『연금술사』의 작가 파울로 코엘료가 일곱가지 덕목에 대한 이야기로 매주 토요일 중앙일보 독자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지난주 ‘지혜’에 이어 오늘은 다섯번째로 ‘정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무엇이 정의인가=정의를 뜻하는 영어단어 ‘justice’는 정의와 평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justitias’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각자에게 합당한 몫을 주는 행위, 또는 평등’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마태복음’ 5장 38절이 가르치는 정의는 조금 다릅니다.

“너희는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고 이른 것을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한 사람에게 맞서지 말라. 누가 네 오른쪽 뺨을 치거든, 왼쪽 뺨마저 돌려 대어라.”

또한 ‘마태복음’ 21장 12절은 이러한 사건을 전합니다.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성전 뜰 안에서 팔고 사는 사람을 다 내쫓으시고 비둘기 파는 사람의 의자를 엎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런데 너희는 이곳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반케이 선사의 일화=임제종 승려 반케이 선사가 문하생을 가르칠 때의 일입니다. 문하생 중 하나가 도둑질을 하다가 붙잡혔습니다. 다른 문하생들이 그를 쫓아내자고 했으나, 반케이 선사는 그를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 다음 주에 그 문하생은 또 도둑질을 했습니다. 화가 난 문하생들은 반드시 그를 처벌해야 한다고 아우성을 쳤습니다. 그러자 반케이 선사가 말했습니다.

 “너희는 모두 현명하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알고 있으니 어디서든 너희가 내키는 곳에서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옳고 그름을 알지 못하는 이 불쌍한 자를 가르칠 사람은 오직 나밖에 없다. 그러니 나는 이 자를 계속 가르칠 작정이다.”
이 말을 들은 도둑은 참회의 눈물을 쏟았다고 합니다.


◆어느 사형수의 편지=“사형수의 감방은 권력과 처벌과 폭력의 정치가 콘크리트와 쇠를 통해 행해지는 곳입니다. 죄수가 쇠와 콘크리트 그 자체가 될 때까지 말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강할지라도 쇠는 결국 구부러지지만, 심장은 아무리 콘크리트처럼 굳어져도 박동은 멈추지 않습니다.”
 2006년 8월 24일 텍사스에서 처형된 저스틴 풀러라는 사형수가 남긴 말입니다.


◆정의의 서글픈 얼굴=15세기에 이단자의 심판을 맡은 신부들은 마을마다 돌아다니며 큰 광장에 주민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들은 설교를 끝낸 뒤, 무작위로 예닐곱 명을 지명하고 그들 이웃의 동향에 대해 심문했습니다. 불려 나온 이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이단자로 낙인찍힐까 두려워 다른 누군가를 고발했다고 합니다. 정치학 교수인 파울로 세르조 피네이로는 말합니다.

 “범죄 수사의 방편이자 증거 확보의 수단으로 고문을 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럼에도 수세기 동안 고문은 진실을 캐내기 위한 수단으로 자행되어 왔다.”

◆페르시아 왕과 스승의 일화=페르시아의 왕 코스로스 1세는 어렸을 때, 한 스승의 훌륭한 가르침을 받고 모든 과목에서 뛰어난 학생이 되었습니다. 어느 날 오후 스승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그에게 혹독한 벌을 내렸습니다.

 몇 년이 지난 후 코스로스는 왕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는 왕좌에 오르자마자 먼저 옛 스승을 불러 스승이 내렸던 불공정한 처벌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왕의 스승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어릴 적 폐하의 영리함을 보고, 저는 일찌감치 폐하께서 왕위에 오르실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불의가 어떻게 한 사람의 인생에서 깊이 각인되어 남는지 보여드린 것이지요. 부디 폐하는 합당한 이유 없이 그 누구도 벌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⑥ 용기

용기는 허세·오만·광기와 다릅니다
믿는 것을 행하며, 결과는 감수하죠



용기를 뜻하는 영어단어 ‘커리지’(courage)는 심장이라는 뜻의 라틴어 ‘코르’(cor)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사전적으로 위험 앞에서 드러나는 정신의 강인함·의기·씩씩함·인내력을 뜻합니다. 마태복음 5장 13절은 용기를 다음과 같이 비유하였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짠맛을 내겠느냐? 그러면 아무 쓸 데가 없으므로 바깥에 내버리니, 사람들이 짓밟을 뿐이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산 위에 있는 동네는 숨길 수 없다. 또 사람들은 등불을 켜서 됫박 아래에 두지 않고 등경 위에 둔다. 그래야 등불이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환히 비춘다.”

◆격렬한 투쟁의 현장

북아일랜드 가톨릭 정치운동가인 베나디트 델빈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제 나는 투쟁의 용기가 있었다. 오늘은 승리의 용기를 얻을 것이다.”

◆사자와 신부

세타의 수도원에서 온 한 무리의 수도승이 이집트의 사막을 걷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대수도원장 니세리우스도 있었는데, 갑자기 사자를 만난 이들은 모두 다 혼비백산하여 도망치고 말았습니다. 뒤에 니세리우스가 임종을 맞을 때, 한 수도승이 물었습니다.

“대원장님, 저희가 사자와 맞닥뜨렸던 때를 기억하십니까? 당신이 두려움에 떠는 모습을 본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습니다.”

“나는 사자를 두려워했던 것이 아니라네.”

“그럼 왜 저희와 함께 도망치셨습니까?”

“사자를 피해 한나절 도망치는 것이, 남은 평생 허영심을 피해 도망 다니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네.”

◆노벨평화상 연설 중에서

양심수로서 28년간을 감옥에 갇혔던 넬슨 만델라는 1993년 10월 12일 노벨평화상 수상 연설에서 말합니다.

“무수한 사람이 인간을 주인과 노예로 가르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모독을 외면하고, 살기 위해 다른 이를 죽이는 육식 동물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모든 사람이 동등한 생명과 자유, 번영과 인권, 올바른 통치를 누릴 권리를 지니고 태어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사회에서는 양심수가 사라질 것이며, 어떠한 인권 침해도 결코 용인되지 않을 것입니다.”

◆절대악 앞에서

독일 나치의 공포 아래에서 어느 두 랍비는 유대인의 정신적 힘이 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습니다. 그들은 일 년 동안 두려움에 떨면서, 비밀 경찰의 눈을 피해 여러 유대인 공동체에서 종교 의식을 행했습니다. 그러다 그만 두 랍비는 체포되고 말았습니다. 한 랍비는 앞으로 닥칠 일을 두려워하며 기도를 멈추지 않았으나 다른 랍비는 하루 종일 누워 잠만 잤습니다.

“어찌 잠만 자는 것이오?” 두려움에 사로잡힌 랍비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두렵지도 않소? 도대체 우리에게 무슨 일이 닥칠지 모른단 말이오?”

“우리가 체포되기 전까지는 나도 두려웠소. 이제 이렇게 잡힌 몸이니 두려워해 봤자 무슨 소용이겠소? 두려움에 떨던 시간은 지났소. 지금은 용기를 내어 운명과 맞설 시간이오.”

◆사랑과 용기

마하트마 간디는 용기에 대해 이렇게 역설했습니다.

“용기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다. 용기는 허세나 오만이나 광기와 다르다. 용감한 자는 정치적인 것이든, 사회적인 것이든, 혹은 개인적인 일이든 간에,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실천하며, 그 결과를 의연하게 감수해낸다. 인간이 다른 이에게 순종하는 이유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사랑, 오로지 이 두 가지뿐이다. 사랑에서 오는 순종은 처벌의 두려움으로 인한 순종보다 몇 천 배 강하다.”

코엘료의 일곱가지 이야기 ⑦ 절제

참지 못한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나쁜 마음 먹은 것이 잘못입니다



이번 칼럼을 마지막으로 신학적 덕목 세 가지(믿음, 소망, 사랑)와 전통적 덕목 네 가지(지혜, 정의, 용기, 절제)를 합한 기본 일곱 가지 덕목 시리즈를 마감하고자 합니다.
 
 ◆뜨겁지도 차지도 않은=요한계시록 3장 14절은 절제를 이렇게 묘사합니다(아마도 이 덕목을 그리 탐탁해하지 않는 듯합니다).

 아멘이신 분이시요, 신실하시고 참되신 증인이시요, 하느님의 창조의 처음이신 분이 말씀하신다. 나는 네 행위를 안다. 너는 차지도 않고, 뜨겁지도 않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면 좋겠다. 네가 이렇게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않고 차지도 않으니, 나는 너를 내 입에서 뱉어 버리겠다.

 ◆절제와 소통=선불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옵니다.

 열렬한 불교 신자인 한 여인은 중생을 섬기기 위해 정성을 다했습니다. 그런데 매번 그녀가 시장에 갈 때마다 한 상인이 이 여인에게 추근댔습니다.

 어느 비 오는 날 아침, 그 남자가 다시 추근대자 여인이 참지 못하고 우산으로 남자의 얼굴을 후려쳤습니다. 그날 오후, 그녀는 스님을 찾아가 아침의 일을 털어놓았습니다.

 정말 부끄럽습니다. 미워하는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겠어요.

 그러자 스님이 대답했습니다.

 그를 미워한 것은 잘못입니다. 다음에 그 자가 다시 무슨 말을 하면, 선한 마음을 먹고, 우산으로 다시 후려치십시오. 그 자는 오직 그렇게 해야만 말을 알아들을 테니까요. 

 ◆두 친구의 일화=독실한 이슬람교도인 압둘라만수르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압둘라가 만수르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꽤 흘렀지만 만수르는 압둘라를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만수르가 압둘라에게 물었습니다.

 형제여, 자네가 내게 도움을 청하였건만, 나는 이제껏 들어주지 않았네. 그런데도 자네는 섭섭해하지 않는 것 같군.

압둘라가 대답합니다.

 우리는 오랜 친구 사이 아닌가. 자네가 내 마음에 자리 잡은 것은 내가 자네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훨씬 전부터일세. 자네가 나를 도와주는 것과 관계없이 자네에 대한 나의 애정은 변함없다네.

 이 말을 들은 만수르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자네의 바람이 얼마나 절실한가를 알아보려고 자네를 돕지 않았다네. 이제 자네의 마음이 불화나 미움보다 더 강한 것을 알았으니, 내일 당장 자네의 부탁을 들어주겠네.  

 ◆이 시리즈를 끝내기 전에 들려주고 싶은 유머

나이 든 부부: 결혼 50주년을 맞은 노부부가 아침 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아내는 토스트의 바삭한 껍질에 버터를 발라 남편에게 건네주고, 대신 부드러운 부분은 자기 몫으로 남겨놓았다. 그녀는 속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언제나 이 맛있는 부분을 먹고 싶었어. 하지만 당신 생각해서 지난 50년 동안 꾹 참고 당신에게 이 맛있는 부분을 주었지.

 그러나 놀랍게도 빵 껍질을 받은 남편이 활짝 미소를 지었습니다. 고마워요, 여보. 지난 50년 간 내가 얼마나 빵 껍질을 먹고 싶었는지 모른다오. 그런데 당신이 너무 좋아하는 것 같아 좀 달라고 할 엄두도 못 냈지.

 젊은 부부:크리스마스 선물로 남편은 아내에게 멋진 넥타이를 두 장 선물 받았습니다. 흐뭇한 마음에 남편은 가장 멋진 옷을 차려입고, 선물 받은 넥타이 중 하나를 골라 매고 아내를 저녁 식사에 초대했습니다. 저녁 식사를 하는 동안, 아내는 몹시 슬퍼 보였습니다.

 한참을 말없이 있던 아내가 입을 열었다. 여보, 나는 혼란스럽고 걱정이 돼요. 왜 그 넥타이를 맸어요? 다른 건 맘에 들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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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울로 코엘료=1947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태어났다. 브라질 한 대기업의 임원이었던 86년 어느 날, 불쑥 사표를 던지고 스페인 '산티아고의 길'로 순례를 떠난다. 그리고 이듬해 그 순례의 경험을 토대로 첫 작품 '순례자'를 발표한다. 이후 '연금술사'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 '11분' '오 자히르' 등 내놓는 작품마다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됐다. 지난해 9월 출간한 '포르토벨로의 마녀'를 비롯해 모두 11편의 소설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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