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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 성거산(聖居山) 교우촌과 순교자 묘지 약술안내(略述 案內)

경기도와 충청북도 경계선에 자리 잡고 있는 성거산 성지는 한국의 성지 중에도 보기 드문 해발 579미터로 차령산맥 줄기의 높은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천연(天然)성지이다. 특히 봄, 가을에는 들꽃과 단풍으로 여름과 겨울에는 울창한 숲과 환상적인 눈(雪) 경치로 장관을 이루어 찾아온 순례자들은 감탄을 하곤 한다. 이곳 성거산 성지는 3가지로 약술(略述)하여 소개 할 수 있다.

성거산 성지는 박해시기에 마을에서 살 수 없었던 신자들의 이주 현상이 일어나면서 형성된 교우촌과 이 교우촌에서 사목 및 활동하셨던 선교사들 그리고 교우촌에 살던 신자들이 잡혀 순교하신 순교자들을 소개 할 수 있다.

1801년 신유박해 이후의 이주기(移住期)에 형성된 성거산 소학골 교우촌과 1830년대에 형성된 서들골(일명 서덜골) 교우촌은 박해시 선교사들과 신자들의 피신처요 은신처였다. 특히 소학골은 한 때 칼래 신부님의 사목 중심지로 삼아 활동하기도 하였던 곳이기도 하며. 서들골 교우촌은 최양업 신부님의 큰 아버님인 최영렬씨가 1827년 고향 청양 다락골을 떠나 서울 낙동으로 이주해 살다가 다시 목천 서들골로 이주하여 살았고, 1839년의 기해박해 직후 최양업 신부님의 둘째 동생인 최선정(안드레아)가 백부 최영렬의 집으로 보내져 이곳에서 잠시 성장 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이 교우촌을 중심으로 병인박해 이후부터 계속 생겨난 교우촌들은 점점 통 폐합 되었다가 1920년에 와서는 7개의 교우촌이 모두 사라지게 된다.

1845년 한국인 사제와 프랑스 선교사들이 조선에 입국한 이후 박해시기인 1851년부터 1861년 10월까지 이 곳 교우촌에 순방하고 관련을 맺었던 한국인 사제와 프랑스 선교사를 보면 최양업 신부와 다블뤼 신부, 페롱신부, 권스타니슬라오 신부, 프티니 콜라 신부 등이 사목방문을 하였고, 1861-1866년 10월까지 이어서 조안노 신부, 페롱신부, 칼래 신부 등이 사목방문 및 활동을 하였다. 특히 칼래 신부님은 1864-1866년 10월까지 소학골 교우촌을 사목 중심지로 삼았다.

또한 병인박해의 목천 순교사를 보면 1866년 10월(음력) 소학골과 서들골, 주위의 교우촌이 발각이 되기 시작하면서 계속 포졸들이 덮쳐 이 곳 에 거주하던 신자들이 잡혀 모두 23명이나 순교하게 되었다. 소학골 교우촌 9명, 서들골 교우촌 4명, 복구정 교우촌 2명, 베장골 2명, 장자동 4명, 공심리 1명, 목천 1명 모두 23명이나 된다. 이들은 서울 좌포도청(11명), 공주감영(6명), 청주(2명), 죽산(3명), 미상(未詳 1명)에서 순교하였다. 현재 병인년 10월 소학골에서 체포되어 공주 감영에서 순교 한 배문호(베드로)와 최천여(베드로). 최종여(나자로). 고요셉과 최씨 며느리 등 5명의 시신만이 성거산 성지 제1줄 무덤에 묻혀 있다. 이 이외도 순교자들의 시신을 현재 이 곳 성지에 이전(移轉)한 여섯분들의 증언과 순교자들 후손들의 구전으로 전해 오는 이야기에는 수많은 무명 순교자들이 이 곳에 묻혀 계신다고 한다. 하느님과 진리를 위해 생명을 바쳐 증거한 장한 순교자님들은 그 동안 오랫동안 오고가는 사람 없이 들꽃들과 벌, 나비, 짐승들만이 함께 했던 성거산성지의 교우촌과 무명 순교자 묘소는 침묵의 역사 속에 숨겨져 있었다. 이제는 신앙인의 순례의 선교지가 되고 있다. 달이 바뀔 때마다 주위에 아름답게 피어나는 야생화는 마치 우리 순교자들과 신앙의 선조들이 하느님과 신앙 때문에 흘린 피를 상징하듯이 오는 순례자들을 반기고 있다.

1) 성거산 자락의 교우촌들(1800년부터 1920년까지 무려 7개의 교우촌 형성)

① 소학골 교우촌(현 천안시 목천읍 납안리 )

성거산 자락의 대표적인 교우촌으로 동쪽자락에 위치해 있고, 목천읍 석천리의 산방이와 먹방이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성거산 교우촌의 이름이 교회사의 기록에 나타난 것은 1839년 기해박해 직후였다.

그러나 소학골은 1800년 초 신유박해 이후 신자들이 하나 둘 이주해와 정착하였다. 처음부터 정주형 교우촌이자 신자 공동체 형으로 정착하였다. 이 공동체는 전교 자유기까지 변함없이 신앙공동체 유지되어 왔다.

② 서덕골(서들골) 교우촌: (현 천안시 목천읍 송전리의 서덕동)

성거산 남서쪽 자락에 위치한 서들골은 1830년 초부터 알려져 왔다.

기록에 나타난 것을 보면 최양업(토마) 신부의 백부 최영렬이 1827년 무렵 고향 다락골(현 청양군 화성면 농암리의 다래골)을 떠나 서울 낙동으로 이주해 살다가 다시 목천 서들골로 이주하였다. 1839년 기해박해 직후 최양업 신부 둘째 아우인 최선정 (안드레아)이 목천 서들골의 백부 최영렬의 집으로 보내져 그곳에서 성장하게 되었다. 최양업 신부의 첫째 아우인 최의정(야고보)가 겨우 13살로 부친 최경환(프란치스코)과 모친 이성례(마리아)가 모두 순교하면서 어린 동생들의 양육을 담당할 수 없게 되자 모두 친척으로 보냈다고 한다. 이후 성거산 교우촌은 오랫동안 교회사에 서 그 이름을 감추게 되는데 그 이유는 소학골이나 서들골 두 마을 모두 외딴 산간 지대에 위치에 있었다는 점도 있지만, 이보다 비밀 공동체가 철저하게 유지해 왔기 때문이다.

    ◈ 먹방이 교우촌(1884년, 두세신부) 공소 신자수가 128명; 현 목천면 석천리)
    ◈ 매일골 교우촌(1895년, 퀴를리에 신부; 현 목천면 송출리)
    ◈ 사리목 교우촌(1901년, 드비즈)
    ◈ 석천리 교우촌(1913년, 공베드로 신부); 112명(현 목천면 석천리)수
    ◈ 도촌 교우촌(1919년, 공베드로 신부); 110명(현 북면 납안리)
    ◈ 납안리 교우촌(1920년, 공베드로 신부) 5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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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길)



제1처

예수님.사형선고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비난이나 저주,욕설이나 사형선고가 없는 아름다운 세상에서 살고 싶습니다. 그런 세상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아오니,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랑을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채워 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내 맘속에 주님상처 깊이 새겨 주소서.




제2처
예수님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어떤 십자가도 두렵지 않습니다. 우리가 질수 없을 정도로 무거운 십자가는 결코 주시지 않는다는 것과, 지쳐있을 때 마다 편히 쉬게 해주시는 당신의 사랑을 믿기 때문입니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3처

예수님 첫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시련없이 살아온 사람은 미성숙하며 굴욕에서만 살아온 사람은 비굴해지기 쉬습니다. 시련과 굴욕을 성숙과 겸손으로 변화시킬수 있는 지혜를 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4처

예수님, 어머니와 만나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우리가 어머니께서 받은 사랑의 일부만이라도 이웃을 사랑한다면 이 세상은 곧 천국이 될 것입니다. 인류를 사랑한다고 말하기 전에 가까이 있는 이웃부터 관심으로 사랑하게 해주십시며.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5처

시몬이 예수를 도와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거짓 사랑보다는 차라리 미움이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거짓사랑으로 자신과 이웃을 속이는 위선자가 되지 않게 해주시고, 행동이 따르는 사랑으로 하느님 사랑을 증거하게 해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6처

베로니카, 예수님의 얼굴을 씻어드림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여! 사람은 자기자신의 모습과 언행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진실되고 선하고 아름답고, 고상하고, 밝은 것만을 마음속에 품게하시어 당신의 모습을 닮게 해 주시고, 당신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해 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님께 청하오니......)



제7처

예수님 두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여! 누구에게나 한결같은 태도로 대하게 하소서. 때와 장소에 따라 능숙하게 변신하는 변절자가 되지 않게 해 주소서. 만나는 사람모두에게서 당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하시어 그들 모두 정성껏 대하고 진심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8처

예수님 ,예루살렘 여인들을 위로하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따뜻한 위로의 말 한마디가 악인을 선인으로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남을 책망하는 것은 쉽지만 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자신에게는 엄하게 하되, 타인에게는 늘 관대하여, 언제나 위로의 말로 격려해 줄 수 있는 사랑의 주인공이 되게 하소서.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9처

예수님 세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시련 중에 있을 때 더욱더 하느님을 그리워하며 하느님께 매달리는 우리입니다. 세상일이 너무 순조롭게 뜻대로 이루어져 당신을 외면하고 살기 보다, 차라리 꾸짖음과 매로인한 시련을 통해 당신께 가까이 가지를 원합니다. 방심하지 않도록 늘 꾸짖어 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0처

악당들이 예수님의 옷을 벗기우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쓰고 남는 것을 주는 것이 참으로 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일지라도 아낌없이 내어줄 수 있는 것, 그것만이 참된 사랑입니다. 받는 데에만 익숙해진 습관과 핑계를 없애 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1처

예수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여! 이기심과 위선을 못박게 하소서. 시기와 질투 때문에 자신과 타인을 괴롭히는 천박한 성향을 못 박아주소서. 무관심과 오만을 못박게 하소서. 나 아니면 안 된다는 독선과 치기를 못 박게 하소서. 태만과 무절제와 적당주의를 못박게 하소서. 이 못박히는 고통으로 인하여 비로소 온갖 속박에서 해방될 수 있음을, 이상향에 다다를 수 있음을 믿나이다. (잠시 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2처

예수님 십자가위에서 죽으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아무리 노력해도 좋아할 수 없는 사람들....

그들을 위해 기도하게 해주십시오. 남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는 어리석은 행동으로 인간관계를 파괴하지 않도록 우리를 지켜주십시오. (잠시 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3처

예수님의 시신이 내리워짐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우리가 사랑을 알게 되고, 사랑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우리 안에 계시는 당신 때문이오니, 언제나 우리 안에 머무르시어 모두를 사랑하게 해주십시오. (잠시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4처

예수님 무덤에 묻히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하며, 시기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으며, 사욕을 품지 않고, 성내지 않고, 앙심을 품지 않으며, 불의를 보고 기뻐하지 않고, 진리를 보고 기뻐하며, 모든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고린토13,4-7) 우리모두가 사랑을 알게 하시고 사랑하는 자 되게 하시어, 이 세상에 하느님 나라가 임하도록 해주십시오. (잠시 묵상)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15처 .

예수님 ,부활하심을 묵상합시다.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순교자들의 임금이신 그리스도님, 주를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주님! 하느님의 사랑안에서 형제를 사랑하게 하소서. 이웃을 사랑하게 하소서. 원수까지도 사랑할 수 있는 큰 사랑을 주소서. 사랑안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해주시고, 사랑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도록 하시며, 사랑으로 부활하게 하시어 영원히 주님과 하나되게 해주소서. (잠시 묵상)

(주의기도, 성모송, 영광송을 바친다.)


(위 기도문은 김춘경 수녀님이 지은 『십자가의 길. 인간회복의 길』에서 발췌한 기도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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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거산 성지서 나를 되돌아본다

천주교 대전교구설정 60주년 기념 문화피정

▲성거산 성지 성모광장

천주교 대전교구설정 60주년을 기념해 성거산 성지에서 특별한 일일 문화피정(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성당이나 수도원 같은 곳에서 묵상이나 기도를 통해 자신을 살피는 일)이 열린다.

26일 오전 11시 천안시 입장면 호당리 천주교 대전교구 성거산 성지 성모광장에서는 대전교구장 유흥식(라자로)주교 집전으로 천주교 신자 1200여명이 참석하는 미사와 야생화 전시회, 교우촌 사진전이 열린다.

이날 문화피정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성거산 성지가 천주교 박해가 시작된 1801년부터 1920년까지 무려 120년 동안이나 이어져 내려온 교우촌이며 13년에 걸쳐 교우촌을 복원하고 야생화를 심어 무명순교자들을 기려온 한 신부의 땀과 눈물로 이뤄진 곳이라는 점 때문이다.

성거산 성지는 박해시기에 마을에서 살 수 없었던 강원도와 경기도, 충청도 지역의 신자들이 이주해 마을을 이루고 살았던 곳이다.

성거산 성지 교우촌은 모두 7개였는데 1801년 신유박해 이후 이주기에 형성된 성거산 소학골 교우촌과 1830년대에 형성된 서들골(일명 서덜골) 교우촌은 박해시 선교사들과 신자들의 중요한 피신처요 은신처였으며 1920년까지 유지되다 사라졌다.

7개의 성거산 교우촌은 1866년 병인박해때부터 발각이 되기 시작해 계속 포졸들이 덮쳐 교우촌에 거주하던 신자 23명이 서울 좌포도청, 공주감영, 청주 죽산 등에서 순교했다.

성거산 성지는 제1줄무덤과 제2줄무덤에 지금까지 73명의 순교자 유해가 발굴돼 묻혀 있으며 순교자 후손들의 증언과 주민들의 구전에 의하면 수많은 무명 순교자들이 이 곳에 묻혀 있다고 한다.

지난 1995년부터 역사적 고증작업을 통해 성지를 복원하기 시작한 정지풍(아킬레오)신부(61)는 1998년 천주교 대전교구장으로터 성지승인을 받아 13년째 교우촌을 복원하고 있으며 일생을 박해당시의 교우촌 움막집 복원, 무명순교자 시신발굴에 바치고 있다.

아킬레오 신부는 침묵의 역사속에 숨겨져 있는 무명 순교자들을 위해 21만4500㎡(6만5000여평)의 성거산 성지 일대에 야생화를 심고 있으며 이곳은 이제 120년이나 유지됐던 교우촌, 야생화 동산으로 유명해지면서 연간 4만명 이상이 찾는 신앙인들의 순례지, 피정지가 되고 있다.<천안=김정모 기자>

▲정지풍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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